SH 개인공부용 문제 해결 정리

미리 말하지만 바이럴 절대 아니고

그렇게 생각한다면 돈이나 주시면 ㅎㅎ

 

 

출처 : IoT 시대의 스마트홈 ! LG CNS 셋톱박스가 이끌어 갑니다. - 케이블 TV 20주년, 'KCTA 전시회' 관람기 2편 -

CMB를 가입하면서 이런 셋톱박스를 써왔다.

3년전에 아버지께서 CMB직원에게 VOD로 지난 방송영상을 볼수있고 CMB가입만하면 무료제공이라는 설명을 듣고 가입해서 현재까지 쓰고 있지만 이제품 발열이 너무 심하면서 전기세가 불안하여 안볼땐 꺼두곤 했다.

그러면서 수명이 한 6개월넘칫하면 전원이 안켜져서 AS기사 부른지만 5번이고 항상 친절히 교체해주셨다.

기사분께 물어봤다. "제품 불량이 너무 심한데 개선제품 안나오는건인지..."

"자기들도 불량이 쏟아지는 상태를 이미 알고있는 상태고 현재도 셋톱박스 고장건있으면 불량이 심해 TV와 직결해서 쓰는걸 권장하고 있다"고 한다... 

계속 고장이 있어 저도 그렇고 직원분도 TV와 직결해서 쓰는것을 권장드렸으나 아버지는 VOD로 트롯트를 다시볼수없다면서 불편하시다며 고장나면 계속 교체해달라고 하여...그냥 놔두었는데...(난 TV안본지 오래고 주로 유튜브를 본다.)

 

그러고서 며칠이 지나고 언제선가 CMB채널에 무슨 홍보를 하는것을 보았다...

레인보우TV...?

혹시 셋톱박스 신제품인가 하고 CMB 사이트를 들어가보았다.

역시나 새로 출시하는구나 싶어 홍보이미지를 보았다.

추가비용이 들면 가입할 생각은 없었으나

기존 가입자이기만하면 무료로 신청하다고 하여 바로 신청하였다.(물론 별도에 비용이 보이는 순간 해지할 생각...그렇게 쓸바에 크롬캐스트 하나 사지...)

 

(바이럴 아님)

 

가입은 CMB홈페이지에 가서 레인보우TV 홍모배너 클릭 후 단말신청 및 회원가입들어가서 하니 가입하는순간 바로 신청되었다.

배송은 순차적으로 한다고 하는데 빨리 신청한편이었는데 신청후 이틀만에 도착하였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다.

 

본체는 몽글몽글하다

 

포트는 오디오포트, HDMI, 랜, 전원 이렇게 있다.

랜은 유선랜으로 연결하셔도, 무선 와이파이으로 연결하셔도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인터넷이 사용 가능한 환경이여야 원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CMB인터넷 아니여도됨.) 

 

전원 연결 후 홈, 뒤로가기 버튼(중간 첫,세번째 버튼)을 5초간 눌른다.

 

이 아래부턴 흔한 안드로이드TV 환영모드라 대충 넘김

 

 

안드로이드 빌드 정보는 아래와 같다.

11버전이고 보안패치는 작년 9월이다. 아직까진 사용상에 지장없지만 과연 판올림을 해줄지 의문이다.

 

왓챠나, 애플TV, 디즈니TV, 웨이브 등 다양하게 지원하는데 넷플릭스는 없다.(이게 중요한디...)

홍보하시던 레인보우TV앱을 실행하고 로그인을 해보았다.

 

 

로그인을 입력하라고 하는데 리모컨으론 힘들어서 플레이스토어에 구글TV앱을 다운하여 스마트폰 키패드로 계정정보를 입력하였다.

(이런 방법 너무 불편하다. 다음부턴 QR로 로그인할수있게 구축해줬음 좋겠다.)

메인화면은 이렇다.

유튜브, 왓차, 쿠팡플레이, 아마존 프라임이 있다.

 

레인보우VOD탭으로 가보니 으르신들이 좋아하는 장르가 있다.

대충 이정도 있다고 보면된다. 횟차는 TV프로마다 다르지만 미스터트롯2기준으론 2주전 방영분만 보인다.(최신 회차 유료결제도 안보임.)

+ 3사 공중파 방송사 방영분도 그리 많지는 않은데 차차 늘리지않을까 싶기도 하다. 우선 아버지가 좋아하는 MBC 복면가왕은 없다.

 

 

 

(빨간셋박 기준으로 말씀드림)

장점 :

1. 현재기준으로 셋톱박스무료제공

 * 장비료 안받고 평소에 내던 요금으로 OTT서비스를 즐길수있는것은 장점이라 볼수 있다.

2. 당연한이야기지만 구글TV셋박이라 전셋박비해 무난한 반응속도에 유튜브 가능.

 * 전에 있던 그 빨간셋박은 VOD만 됬었다고...

3. CMB인터넷 가입자 아니여도 사용 가능.

4. 어르신분들껜 좋은 VOD다시보기 서비스

 * 난 TV방송안좋아해서 모르겠지만 트롯 등 어르신들이 좋아할만한 컨텐츠가 많다.(다만, 불타는 트롯맨인가 그건 없다.)

그외 쇼핑서비스도 있는데 전혀 이용할생각이 없어서 사진찍지도 않았다.

 

단점 :

1. 리모컨에 외부입력 버튼없으면 미지원

 * TV방송안보고 온리 셋톱박스를 단독으로 쓸 사용자가 아니라면 제조사TV리모컨과 같이 사용하여야 한다.

 * 가능하면 인터넷으로도 실시간 TV방송를 볼수있었으면 좋겠다.(뉴스정도는 유튜브로 커버되긴하다.)

 * 그외 어르신들은 리모컨에 습득력이 느릴꺼같지만 어떤 기기여도 그건 받아드려야한다...

 

2. 넷플릭스 미지원

 * 다양한 OTT서비스가 지원하지만 많은분들이 이용하시는 넷플릭스는 설치할 수 없다. APK로 강제로 설치해보았지만 실행은 되오나 리모컨으로 작동할수가 없다.

 

다른 OTT서비스만 쓰는데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